서론
-2-여성주의 상담은 정치적인 영향을 받은 모델로 사회문화적 현실과 이러한 현실에 영향을 미치는 권력의 역동 안에서 인간의 경험을 개념화한다. 여성주의 상담은 인간의 경험애 대해 중립적인 의견을 제시하기 위해 '타자'를 연구하지 않는다. 여성주의 상담에서는 그동안 아무도 귀기울이지 않았던 사회적 약자의 목소리가 최고의 지혜가 될수 있음을 전제한다. 현대 여성주의상담은 인간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젠더, 사회적 위치, 권력 등을 중요한 이슈로 다루는 포스트모더니즘적이고, 진보주의적이고, 기술적으로 통합적인 상담 접근으로 발전했다.(Brown,2006b:2016)
-3- 과거 여성주의 관점에서만 바람직한 상담 요소로 강조되던 것(내담자의 권리를 명시한 동의서 사용등)들은 이제 더 이상 상담자의 권위에 도전하는 방해 요소가 아니라 모든 상담에 필요한 윤리적 요소가 되었다(Hare-Mustin, Marecek, Kaplan, &Lisa-Levinson,1979)
-4- 상담공간 내부와 외부에 존재하는 대인관계와 내적 권력의 역동에 초점을 맞추는 것은 여전히 여성주의 상담에서 중요한 가치로 남아있다. 또한 상담 과정에서 젠더, 힘, 무력감 등을 구성하는 광범위한 사회적, 정치적 맥락도 여전히 강조된다. 상담은 단지 상담 공간 안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매일의 일상 생활과 모든 문화권에 존재하는 권력, 특권, 소외됨의 정치적 사건과 관련이 있다.
-성차별이 여성의 심리적 웰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논의. 정신 역동에서 무의식이라는 개념이 가장 중요한 가치이자 개념인것처럼 의식화 집단은 여성주의 상담에서 가장 중요한 가치이자 개념이다.
-5-지난 50년 동안 여성주의 상담에서 나타난 가장 중요한 변화는 과거에는 여성과 젠더에 주로 초점을 맞췄던 반면, 지금은 젠더와 관련하여 힘과 무력감의 분석으로 시작하여 모든 사람들을 위한 더 포괄적인 다문화접근이 되었다는 점이다(Brown,2013).
-6-문화적으로 민감한 지식의 사용, 여성주의 상담과 이론 중시, 상담 과정이 내담자와 상담자에게 미칠 수 있는 변형적 효과 강조, 상담 과정에서 사회적 및 정치적 환경 고려등 각각이 모두 중요하다.
여성주의 상담은 사람들의 심리적 고통을 완화하고 성장을 촉진하기 위한 전략으로 일종의 전복(subversion)이다(Brown, 1994;2004;2006b,2007,2008). 전복은 고통을 야기하고 내담자의 성장과 권력을 억압하는 외부 및 내면화된 가부장적 현실을 바뀌기 위한 상담 전략을 내담자와 상담자가 함께 사용함을 의미한다. 기존 상담은 젠더나 권력에 대한 분석 없이 직접적으로 혹은 간접적으로 억압의 구조와 권위적이고 수직적인 가치를 반영한 주류 문화를 그대로 유지하는 결과를 낳았다.
-7-여성주의 이른과 상담실제는 가부장제를 심리적 문제나 정신병리를 포함한 인간 스트레스의 근본적인 원인으로 간주한다. 개인이 상담에서 호소하는 심리적 스트레스나 문제 행동은 아무리 심각하다고 하더라도 그 자체가 병적이기보다는 잘못된 가부장적 현실에 대한 반응의 일환으로 나타났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여성주의 상담이란 대부분의 사람들을 억압하는 가부장적 시스템이 어떤 심리적 영향을 미치는지 먼저 이해하고, 그 영향력을 경감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다.
-8-건강, 스트레스, 정상에 대한 정의, 상담자-내담자 관계 등에 대한 전통적인 심리학 분야의 가정들을 비판한다.
-9-여성주의 연구는 참여자 중심 방법론을 사용하여 참여자들의 목소리와 경험을 우선함으로써 그 자체로 기존의 연구 방법론과 차별화된다.
역사
13p 여성주의 상담의 기원 여성주의 상담은 1960년대 여성 운동이 나타나기 전에 많은 상담자들에게 영향을 미친 인본주의 상담에서 시작되었다. 필리스 체슬러(phylis Chesler)의 책 "여성과 광기"(1972), 나오미 와이스타인(Naomi Weisstein) 의 에세이 '아이, 부엌, 교회에 대한 과학적 규칙"(1968),프랭크 클라크슨(Frank Clarkson),폴 로젠크란츠(Paul Rosenkrantz), 수전 보글(Susan Vogel)이 1970년에 쓴 눈문 "성역할 고정관념과 심리 건강에 대한 임상적판단 (Sex-role stereotypes and clinical judgements of mental health)"이다. 이들은 여성주의 상담의 이론과 실제의 등장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여성주의 의식이란 무엇인가?(16P)
역사가인 거다 러너(Gerda Lerner) 에 따르면
여성주의 의식은 자신이 불공정한 대우를 받는 이유는
자신에게 문제가 있어서가 아니라
부당한 차별을 받는 집단에 속해 있기 때문이라는 점,
그리고 그러한 이유로 사회가 모든 이들에게
공평한 힘과 가치를 부여하도록 변해야한다는 의식을 의미한다(Lerner, 1993).
여성주의 의식 향상이 의미하는 바는 당시 상담 자체가 여성에게 해가 되는 억압적인 규범과 가치를 강화하는 개입이었고 이는 여성에게 방해 요인으로 작용할 뿐만 아니라 규범을 따르지 않은 여성은 심리적 문제가 있는 것으로 치부되어왔다는 사실을 이해하는 것이다. 여성이 개인적 혹은 상담관계에서 경험하는 어려움을 여성의 부적절함이나 단점으로 귀인하는 대신 성차별로 귀인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문헌1. [여성과 광기]: 상담 관계에서의 가부장제. -어떻게 상담이 여성을 억압하는지 경험적으로 기록 -사회에 존재하는 문제적인 젠더 관계가 상담에서 어떻게 다시 반복되는지.
문헌2. [아이, 부엌, 교회에 대한 과학적 규칙'] : 심리학 분야의 여성혐오. -1968년 와이스타인의 논문은 여성주의 문집 [자매에는 강력하다 Sisterhood is powerful] (Morgan, 1970)에 실렸고 이는 심리학에서 여성주의자의 의견이 처음으로 대두된 것이다. -와이스타인은 당시 심리학과 상담에서 당연하게 받아들여졌던 여성에 대한 고정관념을 비판하고 성차별과 여성혐오를 분석했다. -정신분석이 여성의 성적 욕구를 인정하면서 여성을 자유롭게 하는데 기여했지만, 미국에서 정통 이론으로 인식되던 이 이론은 당시의 문화적 성차별에 의해 변질되었고 오히려 성차별을 강화하는 역할을 하게 되었다고 주장함.
문헌3. [성역할 고정관념과 심리 건강에 대한 임상적 판단] : 과학을 지지하는 정치
여성주의 상담의 발전에 대한 임상적 기여 (26p)
-여성심리학회 (Association for Women in Psychology, AWP)와 미국 심리학회 35분과인 여성주의 심리학회(Society for the Psychology of Women, SPW)
-여성주의자 정신과 의사인 진 베이커 밀러(Jean Baker Miller, 여성주의 상담의 한 접근인 관계 문화 치료를 만든 사람)가 세운 '예방정신의학회 여성협회(Women's Institute of the Orthopsychiatric Association)'
-레즈비언 정체성을 공개한 여성주의 심리학자 중 하나인 에이드리엔 스미스 Adrienne Smith 와 가정폭력 생존자 증후군(Battered women's syndrome) 이라는 개념을 소개한 레노어 워커(Lenore Walker)는 1981년 여성심리학회 회원들과 함께 여성주의 상담자를 위한 모임을 제안했다. 이 모임은 차후 여성주의상담협회(Feminist Therapy Institute, FTI)로 성장하는데 여성주의상담협회는 1982년부터 2010년무렵까지 다양한 학문배경을 가진 학자들의 모임 장소가 되었다. 20세기의 상당수 여성주의 심리학 연구들은 여성주의상담협회 모임과 출판물에서 나왔고 자신을 여성주의 상담자라고 생각하는 많은 상담자들의 임상적 질적 연구 지식을 반영했다.
-1983년에는 <여성과 상담 Women&Therapy>라고 하는 학술지가 만들어졌고 이 학술지를 통해 임상적 연구와 질적연구들이 많이 게재되었다.
-계간 여성심리학 Psychology of Women Quarterly, 여성주의와 심리학 Feminism and Psychology, 성역할 Sex Roles 같은 학술지가 등장하면서 1970년대 초기부터 여성주의 연구와 이론은 지속적으로 성장한 반면 여성주의 상담 접근이나 개입 방법은 상대적으로 느린 속도로 발전했다. 여성주의 상담과 실제의 느린 발전은 당시 여성주의 심리학 분야 내부의 상황과 심리학계의 교수 채용 및 승진과 관련이 있다.
여성주의 상담의 발전 단계 (29P)
1)차이없음의 여성주의(1960년대~1980년대 초)
-개혁주의적 여성주의
-급진적 여성주의 :급진적 여성주의 대두는 상담에서 내담자와 상담자가 동등한 관계를 형성해야한다는 논의를 촉발했다(Smith &Siegel,1985). 여성주의 상담 이론과 실제에서 가장 핵심적인 원리. 여성주의 상담은 상담자가 자신이 가지고 있는 힘이나 권력에 의문을 가지고 내담자와 동등한 힘이나 권력을 형성할 때에만 가능하다는 것이다.
*상담은 평등한 관계가 형성되는 일종의 '두 사람으로 이루어진 의식 향상 집단'으로 정의되었다(Kravertz,1978:169). 33P.
2)차이있음의 여성주의, 문화주의적 여성주의(1980년대 중반~1990년대 중반):
낸시초도로, 도로시 디너스틴(Dorothy Dinnerstein), 캐럴길리선(Carol Gilligan)같은 학자들의 논문이나 저서들은 차이 있음의 여성주의, 여성 발달의 '다른 목소리'모델의 이론적 및 경험적 토대가 되었다. 진 베이커 밀러라는 여성주의자이자 정신과 의사는 웰즐리대학교 여성주의 상담 이론가들을 위한 스톤센터(stone center)를 만들었다. 스톤센터는 정신역동과 여성주의 분석을 통합하여 모녀관계를 토대로 한 여성의 대인관계 발달에 주목하였고 현재 관계 문화이론으로 알려진 여성주의 상담 접근법의 패러다임을 제안했다.
-남성과 여성의 차이가 쉽게 바뀌지 않는 고정된 생물학적 차이에서 비롯된다는 점을 강조한다는 문제점 &트렌스젠더의 경험을 설명하지 못한다는 한계.
-38- 다른 사람과 달리 여성주의 상담은 관련 윤리강령을 만들고 상담 모형을 개발할 때 윤리적 사고를 가장 중요시한다. 여성주의 상담의 기본 조건은 사회정의를 위한 여성주의 윤리를 반영해야한다는 것이다. 여성주의 상담협회 회원들은 기존의 윤리강령이 사회정의 윤리를 다루는데 한계가 있다고 판단하고 여성주의 상담자들에게 모델이 되는 자신들만의 윤리강령을 제정했다. (FTI, 1990:1999).
여성주의 상담협회 윤리강령( Feminist Therapy Insititute Code of Ethics)은 다른 상담이나 정신건강 분야로 확장 적용되었다. 여성주의 상담협회 윤리와 책임 위원회(FTI Ethics and Accountability Committee)주관으로 관련 서적도 여러권 출판했다. (Lerman &Porter, 1990; Rave& Larsen, 1995).
상담에서 평등한 관계를 형성 및 유지하고
상담자의 권력을 과용하지 않으며
사회정의를 실현하는 것이 핵심목표.
-39- 많은 여성주의 상담자들이 여성의 경험을 일반 가부장적 사회가 아닌 더 세부적인 문화적 맥락에서 개념화하기 시작하였고 여성주의 상담을 통해 비주류 여성들이 경험하는 스트레스를 어떻게 다룰 것인지 고민하게 되었다. 여성주의 상담에서 이후 상호교차성 혹은 교차성이라고 불리는 개념이 중요한 개념으로 떠올랐다.
3) 동등한 가치를 지닌 차이의 여성주의 (1990년대 중반~현재)
4)다문화주의, 글로벌, 포스트 모던 여성주의 (21세기 초)
5)글로벌하게 연결된 세상의 여성주의(2008년~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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